루이 비통(Louis Vuitton)의 역사 : Louis Vuitton Timeline
패션이나 명품에 별로 관심이 없는 사람이라도 루이 비통의 모노그램 스피디를 모르시는 분은 없으리라 생각됩니다. 루이 비통은 수십 년간 단일 명품 브랜드 중 매출 1위를 놓친 적이 없는 전 세계에서 가장 인기 있는 브랜드로 명품이 지금처럼 대중화되지 않았을 때 명품 브랜드하면 가장 먼저 떠올랐던, 명품 브랜드의 대명사 격으로 샤넬, 에르메스와 함께 대한민국 3대 명품으로 불리기도 했습니다.
수많은 명품 브랜드 들이 포진된 LVMH 그룹에서도 그룹 매출의 절반 이상을 루이 비통 혼자 책임지고 있을 만큼 그 영향력이 대단한 브랜드라고 할 수 있습니다.
루이 비통이 어떻게 만들어져서 어떻게 성장해 왔는지, 루이 비통의 역사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당시의 트렁크와 1958년 루이 비통의 그레이 트리아농 캔버스
루이비통-키폴-스피디-노에
마놀로블라닉의 타원형 신발 트렁크 / 비비안웨스트우드 버슬백
액세서리 컬렉션 담당으로 대런 스파지아니(Darren Spaziani)가 임명됩니다.
수많은 명품 브랜드 들이 포진된 LVMH 그룹에서도 그룹 매출의 절반 이상을 루이 비통 혼자 책임지고 있을 만큼 그 영향력이 대단한 브랜드라고 할 수 있습니다.
루이 비통이 어떻게 만들어져서 어떻게 성장해 왔는지, 루이 비통의 역사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루이 비통(Louis Vuitton)
1821년 프랑스의 작은 마을에서 태어난 루이 비통은 자연스럽게 어려서부터 목공 기술을 익히게 됩니다. 파리에 대한 동경을 가지고 있던 그는 14살이 되던 해 한 푼도 없이 무작정 집을 나와 파리로 떠납니다. 그리고 걷고 걸어 16세가 되던 1837년, 파리에 도착합니다. 파리에서 그는 트렁크 제작자인 무슈 마레샬(Monsieur Maréchal)의 견습생이 됩니다.루이 비통의 첫 번째 공방 (1854년)
당시에는 마차와 초기 기차 여행의 시대였으므로 맞춤형 상자와 트렁크는 귀족들에게 거래되는 고급 제품이었는데 무슈 마레샬에게 기술을 배운 그는 빠른 시간 내에 뮤슈 마레샬 팀의 핵심 멤버가 됩니다. 17년간 그곳에서 일한 후 이 분야의 전문가가 된 루이 비통은 1854년, 방돔 광장 근처 4 Rue Neuve des Capucines에 첫 번째 공방을 열게 됩니다.캔버스 트렁크 출시 (1858년)
당시의 대부분의 트렁크는 나무로 된 소재에 가죽으로 장식을 한 매우 무거운 재질이었으며 윗부분이 볼록한 형태로 여러 개를 가지고 여행을 갈 경우 마차나 기차의 짐칸에 차곡차곡 쌓기가 힘들었는데 이에 루이 비통은 방수 처리를 한 가벼운 캔버스 재질의 직육면체 여행용 트렁크인 ‘그레이 트리아농 캔버스’를 개발합니다. 이 트렁크는 출시된 지 얼마 되지 않아 외제니 황후와 윈저공 부부, 어니스트 헤밍웨이 등의 유명 인사들이 사용하게 되면서 엄청난 성공을 거둡니다.사업 확장 (1859년)
그레이 트리아농 캔버스의 성공에 힘입어 루이 비통은 파리에서 몇 마일 떨어진 교외 지역인 아니에르(Asnières)에 사업장을 확장합니다. 처음에는 이곳에서 20명의 직원이 일했지만 1900년에는 100명이 되었고 1914년에는 225명으로 늘어났으며 수십 년간 규모를 키워 루이 비통 가문의 거쳐도 아니에르로 옮겨가게 됩니다. 가문의 저택은 개인 소유의 박물관으로 사용되고 있지만 아니에르 공방에서는 현재도 170명의 장인이 가죽 제품의 디자인과 전 세계 중요한 고객의 특별 주문을 책임지고 있습니다.해외 지점 오픈 (1885년)
영국 런던의 옥스퍼드 거리에 루이 비통의 첫 해외 매장이 오픈합니다.잠금장치의 개발 (1886년)
루이 비통의 아들 조르주 비통(Georges Vuitton)은 트렁크를 아무나 열지 못하도록 자물쇠를 부착하는 아이디어를 냅니다.다미에(damier)의 탄생 (1888년)
그레이 트리아농 캔버스의 대성공으로 모조품들이 늘어나게 되자 루이 비통은 새로운 재질의 제품을 개발합니다. 1888년 다미에 패턴이 개발됩니다.루이 비통 다미에(Damier)
루이 비통의 사망 (1892년)
루이 비통 하우스의 설립자인 루이 비통이 사망하고 회사의 경영권은 그의 아들이 조르주 비통에게 넘어갑니다. 조르주 비통은 더욱 사업을 확장시켰으며 여행수단이 기차에서 자동차로 바뀌면서 작고 실용적인 가방을 만들기 시작합니다.모노그램(monogram) 캔버스의 탄생 (1896년)
다미에 캔버스의 모조품도 늘어나자 1896년 루이 비통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패턴인 모노그램 캔버스가 탄생합니다. 그러나 아이러니하게도 브랜드의 디자인 위조 방지를 위해 탄생한 모노그램은 현재 가장 모조품이 많은 디자인 중 하나이기도 합니다.샹제리제 매장 오픈 (1914년)
1914년, 루이 비통은 세계에서 가장 큰 여행 제품 매장을 샹제리제 거리에 오픈합니다.키폴, 스피디 출시 출시 (1930년)
1930년 출시된 키폴(Keepall)과 스피디(Speedy) 백은 출시되자마자 엄청난 인기를 끕니다. 여행 가방에서 개인용 가방으로 브랜드를 확장한 것을 기념하기 위해 1932년 노에(Noé) 백을 출시합니다. 노에 백은 원래는 샴페인이나 와인 병을 담기 위해 디자인된 가방이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는 것처럼 오늘날 3초마다 볼 수 있는 가방이라는 의미의 3초 백이 되었고 키폴과 노에 역시 현재까지도 꾸준한 인기를 누리고 있습니다.조르주 비통(Georges Vuitton)의 사망 (1936년)
조르주 비통이 사망하고 그의 아들인 가스통 루이 비통(Gaston-Louis Vuitton) 에게 경영권이 넘어갑니다. 그는 프랑스 전역에 본격적으로 많은 매장들을 오픈하였고 상품 라인들도 점차 넓혀갔습니다.가스통 루이 비통(Gaston-Louis Vuitton)의 사망 (1970년)
1970년 가스통 루이 비통이 사망하고 그의 사위인 헨리 레카미에(Henry Racamier)에게 경영권이 넘어갑니다. 루이 비통의 국제적 확장은 계속됩니다.LVMH 설립 (1987년)
루이 비통은 모엣 샹동(Moet et Chandon), 헤네시(Hennessy)와 합병하여 LVMH를 설립하였고 이로써 세 럭셔리 브랜드의 국제적 명성과 영향력을 공고히 합니다. LVMH는 이후 럭셔리 리테일 업계의 지배적인 세력 중 하나로 성장하였으며 현재 패션과 주얼리, 와인, 여행 등을 아우르며 60개의 자회사와 75개의 브랜드를 보유한 세계최대의 명품 기업입니다.모노그램 100주년 (1996년)
모노그램의 100주년을 기념하여 루이 비통은 6명의 디자이너에게 이를 기리는 독창적인 작품 제작을 의뢰합니다. 그 결과물들은 헬무트 랭(Helmut Lang)의 비닐 박스, 시빌라(Sybilla)의 우산이 내장된 백팩, 로미오 길리(Romeo Gigli)의 하이킹 백, 마놀로 블라닉(Manolo Blahnik)의 신발 트렁크, 아이작 미즈라히(Isaac Mizrahi)의 위켄드 백, 비비안 웨스트우드(Vivienne Westwood)의 '버슬 백(bustle bag)'으로 이 제품들은 전 세계에 전시되었습니다.마크 제이콥스(Marc Jacobs) (1997년 ~ 2013년)
미국의 디자이너인 마크 제이콥스가 아티스틱 디렉터로 임명됩니다. 마크 제이콥스는 임명되자마자 브랜드 최초로 기성복 패션 라인을 만들기 시작합니다. 2002년에는 타카시 무라카미(Takashi Murakami)가 모노그램 멀티컬러 백과 액세서리의 새로운 라인을 제작해 달라는 요청을 하는데 이 컬렉션은 클래식한 LV 모노그램을 흑백 배경에 33가지 컬러로 재해석한 것으로 젊고 새로운 고객층을 루이 비통으로 끌어들입니다. 그는 루이 비통의 매출을 급격하게 끌어올리고 브랜드의 인지도를 매우 높인 인물이지만 루이 비통의 클래식을 사랑한 사람들은 의 상업적인 방향이 럭셔리 브랜드로써의 루이 비통의 위상을 낮춘다는 평도 있습니다.
네버풀(Neverfull) 출시 (2007년)
루이 비통의 시그니처 디자인 중 하나인 네버풀이 출시됩니다. 최대 200 lbs를 넣을 수 있다고 해서 이름 붙여졌으며 심플하고 실용적인 디자인으로 선풍적인 인기를 불러일으킵니다.루이비통 네버풀
킴 존스(Kim Jones) (2011년 ~ 2018년)
남성 기성복의 수석디자이너로 킴 존스가 임명됩니다.니콜라스 제스키에르(Nicholas Ghesquière) (2013년 ~ )
마크제이콥스가 회사를 나가면서 그 후임으로 발렌시아가(Balenciaga)의 니콜라스 제스키에르(Nicholas Ghesquière)가 임명됩니다. 2014년 3월 파리 패션 위크에서 첫 번째 컬렉션을 선보였으며 기존의 루이 비통 미학의 경계를 넓히고 현대화하는 작업에 착수합니다. 니콜라스 제스키에르는 국내 배우 배두나가 뮤즈라고 밝혔으며 배두나가 방송에 나올 때 자주 친분을 언급하여 국내에서는 패션에 별로 관심이 없거나 디자이너에 대해 잘 모르더라도 어렴풋이 익숙한 인물이기도 합니다.액세서리 컬렉션 담당으로 대런 스파지아니(Darren Spaziani)가 임명됩니다.
버질 아블로(Virgil Abloh) (2018년 ~ 2023년)
킴 존스(Kim Jones)가 디올 맨으로 가게 되면서 그의 후임으로 오프 화이트(Off White)의 버질 아블로(Virgil Abloh)가 남성복 아트 디렉터로 임명됩니다.퍼렐 윌리엄스(Pharrell Williams) (2023년 ~
버질이 떠난 후 2023년 2월 남성 부문에 퍼렐 윌리엄스가 디렉터로 임명됩니다.한강 잠수교 pre-Fall 패션쇼 개최 (2023년)
2023년 4월 29일 한강 잠수교에서 하우스 최초의(Pre-Fall) 패션쇼를 개최하였습니다. ('아니 벌써'가 나와서 좀 놀랐던 기억이...)LOUIS VUITTN Women's Pre-Fall 2023 Show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