옷을 입을 때 시간, 장소, 상황을 생각하세요 - T.P.O

T.P.O

T.P.O는 Time(시간), Place(장소), Occasion(경우_특정한 상황)의 각각의 머리글자를 따온 일본식 영어약자입니다.
"때와 장소, 경우에 따른 방법과 태도, 복장 등의 구분"을 의미하는 말로 일본의 브랜드인 VAN의 창시자 이시스 겐스케가 발안한 개념입니다.

시간과 장소, 상황의 세 가지를 모두 생각하여 옷을 입어야 한다는 의미로 사용되며 세 가지가 모두 적절하게 어울어졌을 때 TPO에 잘 맞는 스타일이라는 말을 사용합니다.
TPO를 잘 맞추어 옷을 입는 다는 것은 생각보다 쉽지 않은 일이지만, 스타일링에 있어 가장 기본적인 부분 중 하나라고 할 수 있습니다.

T(TIME)

TIME, 시간의 개념에는 계절과 날씨 등이 포함됩니다.
한여름에 목폴라를 입거나 한겨울에 핫팬츠를 입는 등의 예를 일반적으로 들긴 하지만 과거와는 달리 시즌리스한 패션은 크게 이상하지 않은 패션이 되었으므로
여름에 폴라를 입는다거나 겨울에 짧은 바지를 입는 등으로 딱 잘라서 말하기 보다는 적절한 밸런스를 맞추는 것이 중요할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P(PLACE) & O(OCCASION)

PLACE와 OCCASION은 자연스럽게 연결하여 사용하는데 일상생활에서 약식으로 착용 가능한 간편한 옷차림의 캐주얼 웨어와 사회인으로서 공식적인 자리에 맞춰 착용하는 오피셜 웨어의 경계를 분명히 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이는 일상적인 분위기와 공식적인 분위기를 나누어 그에 맞는 옷차림을 해야 한다는 의미로 운동을 할 때 입는 에슬레저 룩이나 집에서 입는 홈웨어, 간단한 모임이나 쇼핑 등을 위한 캐주얼한 외출복 등이 결혼식 등의 경조사를 위한 코디나 시상식에 참석할 때 입는 드레시한 코디 등과는 분명히 구분되어야 한다는 의미입니다.

'일상적' 이라는 말과 '공식적' 이라는 말의 차이는 '편안함' 과 '불편함' 의 차이로 설명되어 지기도 하는데 옷을 입는데 있어서 굳이 '불편함'이라는 단어를 사용하는 이유는 그 상황에 따른 스타일링이 그 상황에 대한 그 사람의 태도를 내포하고 있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T.P.O에-맞는-옷차림


남들과는 다른 자신만의 개성있는 스타일링은 여전히 매력적입니다.
또한 그러한 것들이 이상하지 않게 받아들여지는 시대이기 때문에 본인만의 개성을 살린 독특한 스타일링을 선보이는 것 역시 중요합니다
그러나 1년 265일 내내 자신만의 스타일을 고집하는 것은 T.P.O를 고려하지 않은 행위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자신의 개성을 드러내도 좋은 곳과 그렇지 않은 곳,
편안해도 괜찮은 곳과 조금은 불편해야 하는 곳을 구분하여 상황과 때에 맞는 적절한 스타일링을 하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댓글